2021. 12. 27. 17:56ㆍ방송
최근 수요일 예능의 1등 공신 '골때리는 그녀들'의 편집 조작 이슈가 생겼습니다.
이는 진정성을 가지고 경기를 임하는 출연진 선수들 뿐만 아니라,
이를 가르치는 감독들에게까지 진정성 논란이 생길 정도로 사태가 심각한데요..

개인적으로 매주 빠지지 않고 시청하고 있는 열혈 팬으로써 충격이 실로 엄청나는데요...
과연 어떠한 이슈가 있었는지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건의 발단
사건의 발단은 골때리는 그녀들 시즌2 제25회차 방송분(12월22일방송)인
'FC구척장신' VS 'FC원더우먼'의 경기였습니다.
경기전 부터 우선 기대를 모았던 것은, 신생팀인 FC 원더우먼의 막강 투톱인 송소희와 황소윤 투 공격수의 위협적인 콤비가 구척장신 팀에게도 버거울 것이라는 것이었죠.
물론, 기존의 장신의 피지컬을 내세우며 오랜기간 연습으로 팀워크를 다져온
'FC구척장신'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방송 상으로는 FC 구척장신이 전반전에 3:0
후반전에 3:2 까지 추격을 받다가 결국 6:3으로 경기가 마무리 되어지는 내용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경기를 지켜보는 시청자들은 때때로 이해가 되지 않은 장면들로 인해 혼란스럽게 됩니다.
경기내내 좋지 못한 선방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박슬기 골키퍼가 첫 골을 넣자 마자 울음을 터뜨립니다.
그 후 두번째 세번째 골에도 눈물을 보이는데요, 시청자들은 저정도로 통곡하며 울 이유가 있을까? 라는 것이 그 당시에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글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죠...
의도된 시간 편집 주작
최근 시간별 주작증거를 제기하는 시청자들의 글들이 하나 둘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주작 관련 글 링크
골때녀 주작증거 존나 잘보이는거로 찾아왔다 ㅋㅋㅋㅋㅋㅋ - 골 때리는 그녀들 갤러리
여기 있는 전술판을 주목해서 보면 전후반 딱 쉽게 나눠짐 ㅋㅋㅋ이천수가 하프타임에 전술지시하고 세워놓은 상태로 퇴갤함따라서 저 전술판이 세워져 있으면 후반이고 없으면 전반임일단
gall.dcinside.com
당시만 해도 설마설마 했던 사항들이 이번 경기 뿐만 아니라, 이전에 있던 모든 경기들이 이렇게 제작진의 의도대로 내용이 편집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또한 이미 증거를 올리는 시청자 분들도 계십니다.
먼저, 시간 편집 조작이 밝혀진 상황을 설명 하기 전에 확실히 구별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일부 신문 기사에는 경기 조작이라고 자극적인 기사로 제목을 쓴 기사들을 종종 봤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제작진들의 의도된 경기 내용 시간 편집 조작 입니다.
경기 조작과 편집 조작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경기 조작
경기 성과에 상관없이 사전에 각본대로 꾸며진 대로 흐름을 이어가는 것
편집 조작
경기 내용은 선수들이 각본없이 실제로 경기를 했지만, 제작진의 편집 단계에서 의도된 방향으로 편집하여 조작을 하는 것
정리하자면, 경기 조작은 선수들에게 매우 큰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편집 조작은 제작진이 매우 큰 책임이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번 사태의 큰 책임은 진정성 있게 순간순간 최선을 다한 선수와 감독님들이 아닌,
SBS 제작진들의 100%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희석되어 버린 진정성 리얼리티 프로그램
진정성 200%! 축구에 진심인 그녀들과
대한민국 레전드 태극전사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건강한 소모임 탄생!
위와 같은 슬로건으로 최조의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던 프로그램에서
이런 시간 편집 조작으로 인해서 그 진정성을 많이 상실되게 되었습니다.
최근 SBS 연예대상에서 PD상을 비롯 6개 부분에서 상을 탔던 골떄리는 그녀들 팀에게는 정말 벼락같은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과연... 진정성을 회복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는 의문이 듭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 정리
12월 27일 기준, SBS 제작측은 여러 부분 방송에 대한 사과의 글을 올렸습니다.
골 때리는 그녀들' 환골탈태하겠습니다.
SBS는 ‘골 때리는 그녀들’ 편집 논란과 관련하여 책임 프로듀서 및 연출자를 즉시 교체하고 징계 절차를 밟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자체 조사 결과 시즌 1,2 모든 경기의 승패 결과 및 최종 스코어는 바뀐 적이 없음을 확인하였으나 일부 회차의 골 득실 순서가 실제 방송된 내용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리 예능 프로그램이 재미라는 가치에 우선순위를 둔다고 하더라도 골 득실 순서를 바꾸는 것은 그 허용범위를 넘는 것입니다.
이에 책임 프로듀서 및 연출자를 교체하여 제작팀을 재정비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심기일전하기 위해 12월 29일 방송분은 결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골 때리는 그녀들’은 축구를 사랑하는 팬들의 성원 속에 성장했음을 잊지 않겠습니다. 여자 축구를 향한 출연진의 진심을 잊지 않겠습니다. 2022년 새해에는 더욱 진정성 있는 스포츠 예능으로 거듭나 시청자 여러분께 돌아오겠습니다.
‘골 때리는 그녀들’에 출연한 선수, 감독 및 진행자들의 뜨거운 열정과 시청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담당 PD는 즉시 교체 및 징계처분을 받기로 하였고, 시즌 1, 2에 걸쳐 모든 경기의 승패 결과는 바뀐적이 없지만, 일부 회차의 골 득실 순서가 방송된 내용과 다른 것으로 확인 되었다고 합니다. 12월 29일 방송은 결방처리하고 진정성 있는 내용으로 다시 다가올 것을 약속한다고 나왔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선수들의 진정성이 흔들리는 제작진의 주작은 더 이상 없어지길 기원합니다.
